반응형
개념학습과 전이가능한 지식
1. 개념
- 표면적으로는 다른 특성을 갖는 대상의 심층적 유사성을 인식하게 함.
2. 개념학습을 통해 전이가능한 지식을 습득하게 됨.
수업 및 평가설계 사례
1. 핵심개념과 하위개념 및 수업활동의 유기적 연계가 중요
2. 개념학습을 위해 사실지식을 기반으로 한 추상화과정이 일어나야 함
3. 적절한 비계와 형성평가 및 피드백이 제공되어야 함
4. 귀납적 학습과 연역적 학습의 적절한 조화가 필요함
5. 학생의 적극적 정보처리에 기반하여야 함
핵심개념과 전이 가능한 지식
1. 핵심개념은 하위개념을 포괄하고 있으므로 보다 광범위한 지식과 기술의 전이를 가능하게 함
2. 수업 진행에 있어서 수업활동 혹은 형성평가와 핵심개념 간의 유기적 관계성을 학생들에게 계속적으로 안내할 필요가 있음
평가의 역할 확장
- 학습자의 적극적 지식 구축을 돕는 비계활동 수행의 적절성을 파악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학습을 위한 평가'와 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생의 자기성찰과 성장을 지원하는 '학습으로서의 평가'가 강조됨
반응형
'공부내용 정리 > 상담사 시험 공부내용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누친의 구조적 가족치료 이론 요약 (ft. 가족치료의 이해) (0) | 2023.06.15 |
---|---|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요약 (ft. 가족치료의 이해) (0) | 2023.06.07 |
심리학 - 강점과 미덕 내용 정리 (2) | 2022.09.13 |
심리학 - 행복 내용 정리 (0) | 2022.09.13 |
심리학 - 적응과 부적응 내용 정리 (1) | 2022.09.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