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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내용 정리/상담사 시험 공부내용 정리

심리학 - 적응과 부적응 내용 정리

by W.H. 2022. 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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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라학-적응-부적응
심리학 - 적응과 부적응 내용 정리

 

 

정신 질환을 앓으면서 위대한 작품을 남겼던 예술가들: 빈센트 반 고흐, 버지니아 울프, 어니스트 헤밍웨이, 에드바르트 뭉크,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로베르트 슈만

기행과 광기로 유명했던 조선 후기의 화가 최북

루키우스 세네카: "어느 정도 광기의 기미를 보이지 않는 위대한 천재는 없다."

 

이화여대 출판부 '천재인가 광인인가' - 1800~1949년 사이 태어났던 저명인사 1004명의 삶을 추적하여 예술가들이 일반인들에 비해 조현병이나 양극성 장애를 앓을 확률이 실제로 더 높다는 점을 밝힘.

 

정신질환 -> 예술적 창의성 : 인과관계에 대한 결론은 내릴 수 없다. 오히려 정신 질환을 적극 치료했을 때 예술가들의 생산성이 대체로 높아졌다는 보고도 있음.

 

적응적인 삶 vs 부적응적인 삶 : 심리학자는 판단 기준을 정신 질환의 유무에 둠

정신질환을 앓는 사람들의 삶 = 부적응적인 삶

 

 

 

 

 

심리학의 관심 변화

부적응적인 정신 과정에서 확대되어 긍정적인 심리과정으로! -> 긍정 심리학 분야 생성

 

정신 질환의 유무만을 기준으로 인간의 적응을 판단하기 어렵다. 정신 장애가 없는 것이 곧 정신적으로 건강함을 뜻할 수 없음을 강조!

긍정 심리학자들의 정신적 건강 정의: 사회 일원으로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개인의 삶을 건강하게 꾸려 나가며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이 정신적으로 건강한 것!

 

적응적인 삶(균형잡힌 삶) = 번영하는 삶

부적응적인 삶(행복하지 않은 삶) = 쇠약해지는 삶

 

정신 질환의 유무, 번영하는 삶인지 쇠약해지는 삶인지 모두 고려해서 판단!

무엇보다 학생들이 적응과 부적응의 상대적 차이를 인식하게 해야 함

 

스트레스는 일상적이지만 스트레스를 정확히 이해하고 대처하는 사람은 드물다.

 

스트레스(stress) 어원: '팽팽히 조인다'라는 뜻의 라틴어 'stringer'에서 유래

의학 영역에서의 스트레스 정의: 정신적, 육체적 균형과 안정을 깨뜨리려 하는 자극에 대하여 본래의 안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변화에 저항하는 반응으로 발전시켜 정의

 

스트레스: 긍정적 스트레스(유스트레스, Eustress), 부정적 스트레스(디스트레스, Distress)

- 유스트레스: 삶에 활력, 건강을 불러일으키는 긍정적 측면

- 디스트레스: 스트레스로 인한 몸과 마음의 손상

 

스트레스 정의 관련 교수학습

1. 스트레스의 종류(유스트레스, 디스트레스)와 원천을 학생 자신의 사례 통해 이해하기

2. 학생 스스로 활용하고 있는 스트레스 대처 방안을 발표하고 공유하기

- 학생들이 스트레스를 구분한 이유나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지 평가

 

스트레스원: 스트레스를 초래하는 요인

- 스트레스를 초래하는 사건: 삶에 큰 변화를 가져다 주는 일(진학 실패, 실직, 이혼)

- 만성적인 스트레스원(chronic stressors):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스트레스(좋지 않은 대인관계, 차별, 가난, 과도한 업무나 학업)

 

스트레스의 신체적 반응

1. 스트레스를 받는 순간의 반응

- 스트레스를 초래하는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나는 데에 초점 (투쟁 또는 도피 반응)

- 교감 신경계 활성화, 부교감 신경계 비활성화

2. 만성적 스트레스원에 대한 반응

 

한스 셀리에(Hans Seley): 스트레스원과 무관하게 일어나는 스트레스 신체 반응이 있음을 발견 -> 일반적 적응 증후군(General Adaptation Syndrome, GAS)이라 명명

 

 

 

일반적 적응 증후군의 단계

일반적 적응 증후군의 단계
일반적 적응 증후군의 단계



스트레스 심리적 반응의 단계

1. 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 어떤 상황이나 자극이 스트레스인지 아닌지 평가

2. 스트레스 사건을 통제할 수 있는지 없는지 평가 - 기말고사 철저히 준비(도전적) / 기말고사 준비 부족(위협적)

 

소진: 정서적 혼란을 반복적으로 겪으면서 일에 대한 의욕이 사라지고 생산적으로 일을 할 수 없게 되며 신체적, 정서적, 정신적으로 탈진되는 것

- 피로감, 냉소적인 마음, 성취감 및 자신감 하락

 

 

 

스트레스 심리적 반응 관련 교수학습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 소진(burnout) 과정 이해 -> 스트레스의 진행 단계별로 나타나는 심리적, 생리적 측면의 부정적 영향 파악 및 대처 방안 추론

 

스트레스의 대처 방법

1. 마음 관리

- 마음 관리의 필요성: 같은 자극과 사건에서도 달라지는 사람들의 스트레스 반응

- 스트레스원에 대처하는 마음 관리법: 합리적 대처, 글쓰기, 억압적 대처

2. 신체 관리

- 신체 관리의 필요성: 스트레스를 받은 후 가해지는 신체 주요 기능이나 부위의 손상

3. 상황 관리

- 상황 관리의 필요성: 스트레스를 야기하는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함으로써 스트레스에 대처

- 스트레스원에 대처하는 상황 관리법: 사회적 지지, 종교, 유머

 

정신장애: (학업), 인간관계와 같은 주요 기능에 문제가 있고 행동과 사고, 정서에 지속적인 장해가 정신적 고통을 초래하는 경우

- 우울감, 불안, 두려움: 모든 사람들이 경험하는 정신 과정임에도 어떠한 경우에는 우울증 또는 불안 장애라는 진단이 내려짐

 

과거의 정신 장애 진단: 정상 행동과 이상 행동을 구분 짓는 네 가지 보편적 기준 사용

현재의 정신 장애 진단: 우울증, 공황 장애 같은 개별 장애의 구체적인 증상을 통해 판별

 

우울증 진단: 심한 우울감을 경험해야 하지만 동시에 적어도 2주 이상 우울증 증상 9개 중 5개를 보여야 함

 

전문가들의 정신 장애 분류 기준: 현재에는 DSM-5가 쓰임

 

정신장애 유발 요인

1. 생물심리사회적 관점: 정신 장애가 다양한 측면의 요소들이 상호작용한 결과로 나타난다고 봄(생물학적 요인, 심리적 요인, 사회적 요인)

- 생물학적 요인: 유전, 영양 결핍, 신경 해부학적 요인

- 사회적 요인: 결혼, 가족구조, 직업, 주거

- 심리적 요인: 인지, 정서, 동기, 행동, 발달 요인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 - 같은 진단을 받더라도 서로 다른 원인, 과정을 통해 정신 질환을 겪게 되었다는 점을 알 수 있음

정신장애 치료 시 유발 요인 파악 후 그에 맞는 치료를 적용하는 것이 중요

2. 취약성-스트레스 모델: 특정 이론에 기반하지 않은 통합적 모델

) 유전적으로 특정 정신 질환에 큰 위험성을 가진 개인(취약성 높음, 환경적 스트레스)

- 생물심리사회 모델과의 공통점: 정신 질환이 다양한 변인에 의해 초래, 특정 정신 질환을 유발하는 인과적 경로가 다양함

 

아동에서 성인으로 바뀌는 과도기: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변화

 

적대적 반항 장애: 권위적 존재에 대해 거부적, 도전적, 불복종적, 적대적 행동 반복

- 양육 환경에 문제 있을 때 자주 나타남

- 심리 치료 등의 전문적 도움으로 증상 좋아질 가능성 높음

 

품행 장애: 타인의 기본권을 침해하고 나이에 맞지 않게 사회적 규범이나 규칙을 위반하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경우

- 비행 행동이 1년 이상 지속될 경우 진단

- 원인: 유전적 요인(부모에게 반사회적 성격 장애가 있는 경우), 환경적 요인(부모의 거부, 무관심, 가혹하고 일관성 없는 양육, 신체학대, 성적 학대 등)

- 대부분 성인이 되거나 전문가의 도움 받으면 완화됨

 

우울증: 매우 흔한 정신 장애로 마음의 감기라고도 불림

- 우울증 자가 진단 기준 DSM-5 (9개 중 5개 이상의 증상이 2주 이상 지속)

1) 거의 매일 그리고 하루의 대부분 우울한 기분이 지속된다.

2) 거의 매일 또는 하루의 대부분, 모든 또는 거의 모든 일상 활동에 대한 흥미가 즐거움이 현저하게 저하되었다.

3) 체중 조절을 하지 않는데도 의미 있는 체중 감소나 증가가 있으며, 거의 매일 식욕 감퇴나 증가 상태가 나타난다.

4) 거의 매일 불면이나 과다 수면을 한다.

5) 거의 매일 정신 운동성 초조나 지체, 즉 주관적인 좌불안석이나 처진 느낌이 든다.

6) 거의 매일 피로하거나 활력을 잃은 상태이다.

7) 거의 매일 무가치하거나 지나치게 부적절한 죄책감이 지속된다.

8) 거의 매일 사고력이나 집중력이 감소하고 또 우유부단함이 나타난다.

9) 반복적으로 죽음에 대해 생각한다. 특정한 계획 없이 자살에 대해 반복적으로 생각하거나 자살 기도나 자살 수행을 시도한다.

 

정신장애 관련 교수학습: 학생들이 정신 장애에 대한 편견, 부정적 낙인을 형성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지도

ex) 조현병 환자들은 공격적이고 위험하다는 편견: 조현병 환자가 실제 범죄를 일으킬 확률은 일반인이 범죄를 일으킬 확률보다 낮다고 알려짐 (조현병은 약물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며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아야 함)

 

정신 장애 관련 서적: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

- 1, 2: 뇌 기능의 결핍과 과잉에 초점

- 3, 4: 지적장애를 지닌 환자들에게 발견되는 발작적 회상, 변형된 지각, 비범한 정신적 자각 등의 이야기

 

 

 

 

[요약]

 

적응과 부적응의 차이

1. 적응과 부적응의 판단 기준

- 기존의 심리학자들은 적응과 부적응의 판단 기준을 정신질환의 유무에 둠

- 최근 긍정심리학자들은 정신질환의 유무만으로는 인간의 적응을 판단하기 어렵다고 주장함. 이들은 사회의 일원으로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개인의 삶을 건강하게 꾸려 나가며 행복감을 느끼며 사는 것을 정신적으로 건강하다고 정의 내림

2. 정신적으로 건강한 삶

- 정신적으로 건강한 삶의 정점에는 번영하는 삶이 있고 그 반대편에는 쇠약해지는 삶이 있음

 

스트레스

1. 스트레스의 종류와 원천

- 스트레스의 의학적 정의: 정신적, 육체적 균형과 안정을 깨뜨리려 하는 자극에 대하여 본래의 안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변화에 저항하는 반응

- 스트레스는 긍정적 스트레스(유스트레스)와 부정적 스트레스(디스트레스)로 나뉨.

- 스트레스원은 크게 스트레스를 초래하는 다양한 사건과 만성적인 스트레스원으로 구분됨.

2. 스트레스 반응

- 신체 반응: 스트레스를 받는 순간 스트레스를 초래하는 위협에 대항하기 위해 보이는 투쟁 및 도피 반응

- 심리적 빈응: 일차적 평가(어떤 상황이나 자극이 스트레스인지 아닌지를 평가)를 거쳐 이차적 평가를 함.

3. 스트레스 대처 방안

- 마음 관리, 신체 관리, 상황 관리

 

정신 장애

1. 정신장애의 진단 기준과 원인

-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이라 불리는 표준화된 지침서를 따름

- 정신장애의 원인을 밝히는 이론으로 생물심리사회적 관점과 취약성-스트레스 모델이 있음

2. 청소년기에 많이 나타나는 정신장애

- 적대적 반항 장애, 품행장애, 우울증

3. 낙인의 문제

- 정신 질환자에 대한 낙인은 정신 장애에 대한 시의적절한 치료를 방해한다는 문제를 안고 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다루어줄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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