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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내용 정리/상담사 시험 공부내용 정리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상담이론 요약

by W.H. 2023. 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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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상담이론을 요약해 보았습니다.

 

1. 이론 개관

인간은 무의식의 영역에 존재하는 성()과 공격 등의 원초적 본능의 영향을 받는 존재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프로이트에 의해 개발된 성격 발달 이론이다. 무의식 속의 성적 · 공격적 충동에 의해 발생하는 갈등을 파악하고 이를 분석하는 이론이다. 인간에 대한 결정론적 관점에 바탕을 두고 무의식적인 충동에 대해 이해하고 상담자의 도움으로 내담자가 이것을 통찰력을 가지고 인식하여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이트
프로이트

 

2. 인간에 대한 기본 관점

첫째, 인간은 생물학적 존재인간은 본능의 지배를 받는 존재이다.

둘째, 인간은 결정론적 존재어린시절 부모와의 경험, 환경, 내면화 등이 향후 인간의 성격 및 인생을 결정한다.

셋째, 인간은 비관론적 존재인간의 무의식, 자아, 초자아는 서로 갈등하며 여러 심리 문제를 초래한다.

 

3. 주요 개념

 

가. 의식의 수준

(1) 의식(consciousness): 주의를 기울이는 순간에 곧 알아차릴 수 있는 정신작용의 부분. 현재 각성하고 있는 모든 행위와 감정들.

(2) 전의식(preconsciousness): 일상생활 경험 중에서 의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게 되는 것들은 전의식으로 사라지고 그 후에는 더 깊은 무의식 속으로 사라짐.

예시1) “어제 저녁에는 누구를 만났나요?”라고 질문을 받았을 때, 질문받기 전까지는 어제 저녁의 내용이 의식에 들어 있지 않았지만 질문을 받는 순간 전의식에 있던 내용이 의식으로 떠오름.

예시2) 운전할 때 음악을 듣거나 다른 생각을 하면서도 거의 자동적으로 운전조작을 함. 이처럼 습관이나 익숙한 기술은 전의식의 조절하에 있음.

(3) 무의식(unconsciousness): 정신의 가장 깊고 중요한 부분. 의식의 영역 밖에 있지만 가장 깊고 중요한 부분이며 인간의 행동을 지배하고 행동 방향을 결정. 충족되지 못한 본능적 소망의 예는 대표적으로 성욕(性慾)과 공격욕, 또는 수치심, 죄책감, 열등감, 상처받은 경험 등.

무의식이 의식에 올라오면 심한 불안이 유발됨. 이는 내적 갈등을 유발하며 심적 방어가 약해지는 틈을 타서 의식 상태로 올라오려고 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본래의 모습과는 달리 왜곡된 심리적 증상으로 표출됨. 한편, 무의식에 담겨 있는 내용은 꿈, 실언, 신경증, 억압에 의한 망각, 농담 등의 형태로 간접적으로 드러남.

 

의식과-성격구조
의식과 성격구조

 

나. 성격의 구조

(1) 원초아(id)

인간이 태어나면서 유전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 전 생애에 걸쳐 성격의 기초가 되며 성적, 공격적 본능을 관장하는 무의식이 지배. 성격 구조 중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지니고 있으며, 욕구의 즉각적인 만족을 위해 쾌감을 추구하고 불쾌감을 회피.

(2) 자아(ego)

성격 구조의 이성적인 부분. 원초아(id)의 본능적 욕구, 초자아(super ego)의 도덕적이며 양심적인 요구, 그리고 객관적인 현실 세계 간의 갈등을 중재하는 성격의 집행자. 이는 원초아(id)로부터 발달한 것으로 현실을 파악하고 검증하면서 즉각적으로 욕구를 충족하려는 원초아(id)를 통제하며, 욕구 충족이 가능할 때까지 지연시키며 현실적인 상황을 인식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도움. 자아(ego)가 약한 신경증환자, 정신병환자, 혹은 성격장애자는 반복적인 방어기제와 병적인 해결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여러 가지 정신질환을 유발함.

(3) 초자아(super ego)

초자아는 도덕원리에 의해서 작동함. 성장하면서 부모로부터 영향을 받는 전통적 가치관, 사회규범, 양심을 지배하는 부분으로 현실보다는 이상을, 쾌락보다는 완벽을 추구. 인간이 죄책감을 느끼는 것은 초자아의 기능 때문이며 부모의 양육방식에 많은 영향을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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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불안

현실 및 세 자아의 갈등으로 야기되며 자아가 위험을 감지하고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고 알리는 신호로서 불안이 발생. 아래 불안의 세 가지 종류.

(1) 현실적 불안 :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위험에 대한 불안. 심해지면 신경증으로 발전할 수 있음.

ex) 높은 곳에서 떨어지면 어떡하지?

(2) 신경증적 불안 : 원초아의 억압된 욕구나 충동을 자아가 통제하지 못해, 벌을 받을만한 어떤 행위를 원초아가 하지는 않을까 하는 두려움. 심해지면 공포증이나 공황장애를 초래함.

(3) 도덕적 불안 : 개인이 초자아의 도덕이나 양심의 기준대로 행동하지 못할 때 생기는 불안. 도덕적 불안은 신경쇠약을 초래함

 

라. 방어기제

: 원초아와 초자아 간의 갈등에서 발생한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심리적 기제. , 자아가 불쾌하고 불안을 느끼는 자극에 대한 인식을 피하기 위해 사용하는 심리작용.

(1) 부정(denial)

힘든 현실의 외상적 상황을 무시함으로써 불쾌한 현실로부터 자기를 보호하는 것.

ex) 중한 병에 걸렸음을 스스로 알고 있음에도 병원에 가기를 거부하는 환자

(2) 보상(compensation)

자신의 성격, 외모, 지능 등과 같은 이미지의 결함을 메우려는 비의식적인 노력.

ex) 장점을 강조하여 약점을 은폐

(3) 동일시(identification)

중요한 인물의 특성을 자신의 것으로 생각함으로써 자신의 부정적 감정을 잠재우는 것.

ex) 경기에서 승리하는 팀과의 동일시를 통해 자신이 성공했다고 느낌

(4) 투사(projection)

자신이 무의식중에 품고있는 공격적 계획, 충동, 부도덕성, 문제에 대한 책임을 남의 것이라고 떠넘겨 버림으로써 자신을 보호하려는 것. , 다스리기 힘든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다른 사람의 것으로 돌리는 것.

ex) “나는 그가 싫다대신 그가 나를 싫어한다라고 말함. 또는 나는 나 자신을 벌하고 있다대신 그가 나를 벌하고 있다라고 말함.

(5) 합리화(rationalization)

불안과 실망감을 줄이기 위해 외부 세계로부터 정당한 구실을 찾아 핑계를 드는 것.

ex) 자선단체에 큰돈을 기부하는 사람이 사실은 자신의 과시욕이나 죄책감이 동기였음에도 불구하고, 큰 자비심으로 기부한다는 합리화를 하는 것.

(6) 억압(repression)

불안에 대해 가장 흔히 쓰는 일차적 방어기제로서, 의식에서 용납하기 힘든 생각, 욕망, 충동 들을 무의식 속으로 눌러 넣어버리는 것. 억압을 통해 자아는 위협적인 충동, 감정, 소원, 상상, 기억 등이 의식되는 것을 막음. 특히 죄의식, 수치 등의 경험은 고통스러운 불안을 일으키므로 억압의 대상이 됨. 억압은 히스테리성 마비 등 신체적 기능을 방해하기도 함.

(7)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겉으로 나타나는 태도나 언행이 마음속의 욕구와 반대인 경우에 해당. 무의식의 밑바닥에 흐르는 생각이나 소원, 충동 등이 너무나 부도덕하고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일 때, 정반대의 것을 선택함으로써 의식으로 떠오르는 것을 막는 것.

ex) 남편을 미워하는 아내가 과도한 사랑을 통해 남편에 대한 미움으로 초래될 파경을 피하는 것.

(8) 전이(transference)

적대감, 분노, 애정 등의 억압된 감정을 덜 위험하거나 전혀 다른 대상에게 표출하는 것.

ex) 몸집이 큰 아이에게 공격당한 아이가, 몸집이 작은 아이에게 싸움을 거는 모습.

(9) 승화(sublimation)

본능적 욕구나 참아내기 어려운 충동 에너지를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형태로 돌려쓰는 건강한 방어기제. 좌절된 성욕이 창조적 탐구활동(예술, 과학 등)의 에너지로 사용됨.

ex) 열광적인 관중이 되어 소리 지르기

(10) 퇴행(regression)

심한 좌절을 당했을 때 현재보다 유치한 과거 수준으로 후퇴하는 것.

ex) 대소변을 잘 가리던 아이가 동생이 태어나자 오줌을 싸게 되거나 실의에 찬 어린아이가 손가락을 빠는 것

 

 

 

 

 

마. 심리성적 발달 단계

인간의 성격은 심리성적 발달 단계에 의해 형성됨. 각 발달 단계는 리비도, 즉 성적 쾌감을 주는 것이 신체의 어느 특정 부위에 집중되는가에 따라 5단계에 걸쳐 나타남.

발달단계 시기 리비도 설명
구강기 0~1 어머니의 젖을 빨면서 생존을 위해 어머니에게 전적으로 의존.
어머니의 심리적 보살핌이 중요한 때로 이 시기의 요구가 적절히 충족될 경우 유아는 자신감, 관대함, 신뢰감 등의 성격 특질을 갖게 됨.
항문기 1~3 항문 변을 보유하거나 배설하려는 유아의 즐거움이 부모의 배변통제로 갈등을 겪음. 어머니의 배변 훈련 방법과 태도가 중요한 시기. 아동은 항문기 경험으로 구강기의 전적인 의존에서 벗어나 자기조절, 자립, 독립심을 경험하고 배움.
남근기 3~5 성기 성과 성별에 대해 인식하여 이성 부모에 대해 애정과 애착을 표현하고, 동성 부모에 대해 경쟁심과 미움을 느낌.
잠복기 5~7세 휴식 및 승화 성적 관심이 학교와 또래 친구, 운동 등으로 바뀌어 리비도가 승화
생식기 7세 이후 성기 잠재되어있던 성적 관심이 또래의 이성 친구에게로 옮겨가 성숙한 이성 관계를 확립하며 독자적 정체성을 모색
 
 

4. 심리적 문제의 발생과정

첫째, 불안이 발생할 때 일어남. 쾌락적·본능적 욕구를 즉각적으로 충족시키려는 원초아(id)의 욕구를 자아(ego)가 현실 원리를 적용하여 통제하지 못하거나, 원초아와 자아가 이상과 도덕에 위배 되는 행위를 하는지 감시하는 초자아의 심한 압박감을 자아가 못 견디거나, 현실적으로 자아에게 불안한 일이 생길 때 발생.

둘째, 심리성적(性的) 발달단계에서 발생하는 욕구가 과잉 충족되거나 결핍이 되면 그 시기에 고착됨.

셋째, 과거에 미해결된 감정이나 과제들이 현재에 비슷한 맥락을 겪으면서 심리적 문제가 발생.

 

5. 상담의 과정과 방법

 

가. 상담의 목표

상담자가 내담자로 하여금 무의식적 갈등이나 불안을 표현하게 하여 무의식을 의식화함으로써 자신을 이해하고 건강한 자기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자아기능을 강화시키는 것.

 

나. 상담의 진행 과정

(1) 치료동맹 : 내담자와의 신뢰관계 형성

(2) 전이 : 내담자의 과거 경험을 상담자와의 관계를 통해 반복

(3) 통찰 : 내담자의 억압된 충동 자각 및 자기이해

(4) 훈습 : 상담에서 얻은 통찰을 현실생활에 적용하는 연습

 

다.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정신분석 상담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치료적 관계는 전이(transferance)’라는 개념으로 설명됨. 상담과정이 진행되며 내담자는 무의식 속에서 표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한 여러 감정으로 인한 갈등을 회상하게 되고, 그 감정들을 상담자를 대상으로 재경험하게 되는데, 이때 전이가 발생함. 전이란 내담자가 과거의 중요한 인물에게 느꼈던 감정을 상담자에게 투사하는 현상으로 전이 현상의 해소가 정신분석 상담의 핵심임.

 

라. 상담의 주요 기법

(1) 자유연상: 치료자가 내담자로 하여금 떠오르는 모든 내용을 검열이나 자기비판 없이 표현하게 하는 것. , 방어기제로 억압했던 무의식을 표면으로 드러나게 함.

(2) 꿈 분석: 자아방어가 허술해지고 억압된 감정들이 표면화되는 잠자는 동안, 무의식적인 욕구와 두려움 등이 표출됨. 물론 수면 중에도 자아는 검열을 유지하여 꿈을 왜곡. 상담자는 꿈에 나타난 내용들 속에서 상징들을 발견함으로써 감추어진 의미를 밝히는 역할을 함.

(3) 정화: 과거의 고통스러운 기억에 관한 방출되지 못한 정서들에 대한 정화. 망각된 사건들을 회상하도록 함으로써 이루어진다.

(4) 전이와 역전이: 전이는 내담자가 과거에 중요한 사람에게 느꼈던 감정을 현재의 상담자에게 느끼는 것. 아동기에 정서적으로 의미 있는 대상(주로 부모)에 밀접하게 관련된 감정이 상담자에게 이동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내담자는 상담자에게 감정을 전이함으로써 현재의 어려움을 야기하는 갈등을 정서적으로 다시 경험. 상담자는 전이를 유도하고 해석하는 것이 중요, 분석을 통해 왜곡된 관계를 재편성. 역전이,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전이 현상을 일으키는 것. 이는 상담자의 자기 자각 부족으로 발생하며 상담자는 내담자의 강한 감정에 대해 일어나는 역전이 현상을 구별하여 객관적으로 처리해야 함.

ex)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미움, 과잉 애착, 과잉 관여

(5) 저항: 상담 진행을 방해하는 내담자의 무의식적 생각, 감정, 태도, 행동이자, 내담자에게 위협이 되는 것들을 의식에서 떠오르지 않게 하려는 시도. 내담자는 변화에 대한 두려움에 무의식적 욕구를 계속 유지하고 싶어 함. 그런데 상담을 통해 무의식적 갈등에 직면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저항이 발생. 상담자는 내담자가 숨기고 피하는 두려움을 분석하고 존중함으로써 내담자가 통찰을 얻도록 도와야 함.

ex) 내담자의 침묵, ‘아무것도 떠오르지 않아요’, 상담 시간을 잊어버리는 행위

 

(6) 해석: 내담자의 방어기제와 저항에 대한 통찰. 자유연상 및 꿈 해석을 통해 내담자가 의미를 깨닫도록 하는 치료자의 시도. 해석 시기가 지나치게 빠르면 강력한 저항에 마주칠 수 있으므로 내담자가 수용할 수 있을 정도의 깊이까지, 내담자가 인정할 수 있는 부분까지만 이루어지도록 해석의 깊이를 조절.

 

 

 

 

6. 이론의 공과

 

공헌점

(1)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심리적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여 심리치료의 기초를 마련. 이후 대상관계이론 등 상담심리학의 발전에 도움을 줌.

(2) 성격발달에 있어 유아기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부모의 자녀 양육의 중요성에 대해 일깨워줌.

(3) 프로이트에게 있어 상담의 목적은 올바른 인성을 형성시키기 위한 준비 과정이라고 볼 수 있음. (프로이트는 인성의 형성을 위해서는 사회화가 필요하다고 보았음) 그러므로 정신분석 상담의 목적은 문제해결이나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기보다 깊이 있는 자기이해를 위해 과거로 깊이 탐색해 들어가는 것.

 

한계점

(1) 인간을 결정론적, 비합리적인 존재로 봄. 인간의 자율성과 책임감, 대인관계나 사회문화적 측면의 영향을 무시.

(2) 인간의 모든 문제의 근원을 성()에 관련시켰으나 이 이론을 뒷받침해줄 연구자료가 불완전함.

(3)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비용이 많이 듦.

(4) 지능이 낮은 사람은 대상이 될 수 없는 등 실험적 연구 부족으로 인해 객관성이 부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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