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 '이상한 리뷰의 앨리스'에서 수천억을 번 조용한 부자의 생각 10가지를 제시했습니다. 영상에 등장하는 부자는 주식 트레이더로서 미디어에 많이 노출된 종류의 부자는 아니었지만 수천억의 자산가에, 수십억에 달하는 전용기를 타고 다니는 부자였습니다.
1. 가난했던 시절
19살 때 시급 7,200원 받고 써브웨이에서 알바
닭 한 마리 사먹으려면 몇 시간 일해야 했고 13만원짜리 외식 하려면 더 많이 일해야 했다.
Q. 인생 궤도가 바뀌게 된 중요한 시점이나 결심?
A. 밤 교대로 UPS 택배일 마치고 집으로 향하고 있을 때 전혀 행복하지 않았다. 대학교 중퇴한 21살 청년이었다. 인생 방향이 없었다. 하지만 내가 똑똑하다는 걸 알았다. 의욕 넘친다는 것도 알았다. 원하는 것은 다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걸 어떻게 알았는지는 모르겠다. 미해군 특수부대에 들어가고 싶었다. 자신을 믿기로 했다. 하던 일 바로 그만두고 특수부대 면접관을 찾아갔고 7일 후에 신병 훈련소에 들어갔다.
2. 미해군 특수부대에서 배운 것
미해군 특수부대는 자신의 강점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내가 지금 정말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는 것도, 시험에 참석하게 위해 이른 아침 일어나려고 노력한다는 것도 신경쓰지 않는다. 시험장에 나타나지 않으면 잘린다. 성적이 안 나오면 잘린다. 이 정신이 지금 미국에 필요한 것이다.
3.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 없다는 것을 인정
모두를 만족시킬 수 없다. 일단 자신을 만족시켜야 한다. 내가 행복하지 않으면 아무도 행복하지 않다. 자기 자신을 보살펴 주어라. 자기 자신을 도와 주어라. 누군가에게 의존하지 마라. 정말로 자신을 챙겨야 한다.
4. 부자가 읽는 책
토니 라빈스, 레이 달리오같은 사람들의 책을 읽고 배운다.
5. 성공하기 위해 매일 해야 하는 것
내가 하는 일에는 많은 리스크가 있다. 한 번에 모든 것을 잃을 수도 있다. 내가 실수하면 파산에 이를 수 있다. 스트레스가 많다.
Q. 스트레스 관리, 마인드 관리는 어떻게?
A. 그런 상황(위험한 상황)에 대한 시나리오를 미리 써본다. 최악의 상황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망할 수 있는지 항상 생각한다. 이것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다. 계속해서 망할 수 있는 요인을 찾는다. 내가 체크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지, 내가 보지 못하는 것은 무엇인지, 내가 만나서 이야기해야 할 사람은 누가 있을지, 어떤 질문을 하지 않았을지, 어떤 가설 때문에 내가여기까지 왔는지 생각한다.
6. 사업이란?
사업은 지금처럼 비행하는 것과 비슷하다. 25,000피트 상공에 있는데 비행에 차질이 없도록 노력 중이다. 사업도 이와 같다. 잃을 것이 많아질수록 더 많은 집중을 하게 된다. 그래서 일을 더 제대로 하게 된다. 그래서 더 큰 리스크를 짊어지는 것이다. 리스크가 클수록 보상도 크다. 안전하게 큰 보상을 얻는 방법은 없다. 컴포트 존(comfort zone)을 나와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온실 아래에서 편안한 삶을 살고 있다. 그런 삶도 괜찮다. 하지만 삶의 어느 부분에서든 유리 천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돈, 직업, 커리어 뿐만 아니라 다 그렇다.
7. 인간의 본질
우리는 항상 멀리 있는 것들에 관심을 갖는다. 우리 마음 속에는 가장 나중에 관심을 준다. 옆집에 사는 이웃을 알고 지내시나? 양 옆에 사는 이웃을 모두 알고 지내시나? 사는 동네에서 피크닉 간 적이 언제인가? 그런 것들이 내 뿌리에 가까워지기 위한 것들이다. 한 인종으로서 우리는 병에 걸려있다. 우리는 통제할 수 있는 힘이 0인 것들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는 병 말이다. 반면에 우리가 100퍼센트 컨트롤 할 수 있고 고칠 수 있는 것들에는 관심이 없다. 그건 바로 마음 속에 있다.
8. 미국 경제의 다음 방향
미국 경제가 물질주의에서 관계 중심 경제로 변하는 것 같다. 서로의 필요한 부분을 채워주는 것이다. 금전적 도움뿐만 아니라 감정적으로도 말이다.
9. 자기 자신에게 친절하기
좋은 레스토랑에 있고 메뉴에 좋은 음식이 있다면 그거 먼저 먹어야 한다. 아껴두었다가 제일 나중에 먹기보다는 항상 최고의 것을 가장 먼저 해야 한다.
10. 부자들의 문제와 해결방안
이런 전용기를 타는 부자들이 그들의 돈을 가지고 세상에 무언가를 했다면, 그 마인드를 가지고 세상에 무언가를 했다면 세상에는 문제가 많지 않을 것이다. 문제는 많은 부자들이 자신의 돈을 지키려는 데 있다. 가진 것을 지키는 것이 우선 순위가 아니다. 우주 또는 신은 사람들에게 좋은 것을 받을 만한 자격이 있는 사람에게 주지 않는다. 성공하고 잘 된 사람들, 어떤 위치에 올라간 사람들을 보면 내가 하지 못할 이유가 뭐냐고 묻는 사람들이다.(Why not me?) 이런 사람들은 대표의 위치에 오르면 ‘어, 내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네?’, ‘이거 재밌네’ 라고 깨닫는다. 마치 ‘영적/정신적 여정’같다. 삶의 미션을 완수하는 느낌이 든다. 이렇게 생각하면 사업이 쉬워진다. 삶이 나에게 요구하는 것들을 성취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나를 깎아 내리는 게 아니라. 그럼 더 이상 직업이 아니게 된다.
Q. 처음 보는 우리에게 비행기 구경 시켜주고 태워주신 이유가 무엇인지?
A. Why not? 여기 빈 자리가 있으니까.
유튜브 영상은 아래에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Zi1m8hzK8I
https://www.youtube.com/watch?v=SwamHDacCKo&list=WL&index=1
'영상 리뷰 > 경영·경제 영상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업으로 10만원 벌려다가 40억 벌게 된 유튜브 운영법 (ft. 주언규) (0) | 2023.05.24 |
---|---|
전세 사기꾼이 작정하고 사기치는 방법 (ft. BODA, 러셀, 집공략) (0) | 2023.03.22 |
꼭 피해야 할 4가지 타운하우스 (ft. 찍사홍) (0) | 2023.02.13 |
40대 시골 아줌마 3개월에 6억 번 방법 2가지 (ft. 오드리TV) (0) | 2023.01.27 |
스마트폰 하나로 방구석에서 월 천만원 버는 방법 (ft. 노마드크리스) (0) | 2023.01.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