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상 리뷰/경영·경제 영상 리뷰

부자 되는 사람들의 4가지 공통점 (ft. 신사임당 주언규, 창업형인간 김성공)

by W.H. 2020. 9. 10.
반응형

신사임당 채널에서 주언규 피디와 김성공(카이스트 출신 개발자)이 부자 되는 사람들의 4가지 공통점에 관해 이야기한 영상을 보고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신사임당-김성공-투샷
신사임당, 창업형인간 김성공

 

부자 되는 사람들의 4가지 공통점

 

 

1. 뛰어난 실행력

- 메타인지, 자기객관화능력에서 나오는 실행력

- 자신의 강점, 약점을 통찰할 수 있어야 함.

- 환경 설정으로 나태함을 막을 수 있음.

- 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면 당장은 스트레스 받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성장할 수 있음.

- 동기를 지속시켜야 함.

- 접근동기(행복을 추구하려는 동기) : 장기적 목표에 적합함. (행복회로 돌릴 수 있는 동기)

- 회피동기(싫어하는 걸 피하려는 동기) : 단기적 목표에 적합함. ('못 지키면 100만원' 같은 동기)

- 공부해야겠다 생각하면 모임을 만들어서 리더로서 매번 모임을 준비하는 것도 회피동기를 활용한 좋은 전략

 

 

2. 확고한 정체성

- 자기주관 있는 사람들

- 주관이 있으려면 이슈에 대해 생각이 정리되어 있어야 함.

- 이슈가 있을 때, 그 이슈와 관련하여 '내가 스트레스 받는 이유', '문제인 이유', '주관에 따르면 어떤 결론을 내려야 하지'를 글로 정리하면 좋음

- 그런 작업이 쌓이면 '나'라는 사람이 완성됨.

- 이슈마다 자신의 입장을 결론을 내려야 하는데 대부분은 그걸 회피하거나 머릿속으로만 생각하다 마는 편임.

- 인생은 유한하기 때문에 주어진 시간동안 최대의 행복을 채우자는게 목표가 되어야 함.

- 행복을 채우려면 자신이 뭘 할때 행복한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잘 정리가 돼있어야 함.

- 행복과 성장이 동시에 일어나면 좋음.

- 행복과 성장을 일치시키는 작업을 하면 좋음 = 행복한 것과 잘 하는 것을 매치시키면 됨.

- 행복과 성장이 양립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희망이 됨.

 

 

3. 넓은 세계관

- 세계관이 좁으면 이슈가 생겼을 때 스트레스가 큼.

- 세계관이 좁은 대학생, 직장인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됨.

- 군복무는 정말 세계관이 작아지는 시간 (사람을 억압하려면 그 사람을 계속 작은 세계관에 가두면 됨...)

- 같은 이슈가 발생해도 세계관이 큰 사람들은 대수롭지 않게 넘길 수 있음.

- 하루에 200만원을 받는 직장인 vs 월급 200에 더해서 다른 쪽으로 큰 돈을 벌 수 있는 직장인

- 세계관을 확장하려면 주변에 세계관을 확장시켜줄 수 있는 사람들이 많으면 좋음. 다양한 사람을 많이 만나야 함.

 

 

4. 통찰력

- 부자가 된 걸 운 때문이라 치부하지 않고 부자가 되는 방법을 찾아보는 자세

- 경제관념에 대한 통찰도 필요함.

- 레버리지나 사업(무자본창업)에 대한 통찰도 필요함.

 

 

반응형

 

 

 

Q. 주저하는 사람들에게 해주고싶은 이야기는?

A. (창업관련) 필요한 걸 제공하고 보상받는 게 창업이다. 사업은 가설을 세우고 검증작업하는 실험이랑 같다. 실험과정에서 리스크를 줄이면 안전하게 사업할 수 있다. 무자본창업도 꼭 알아보면 좋다. 회사형 인간보다는 창업형 인간이 되어야 살아남을 수 있다. 자기자신을 너무 믿지 않고 나태함과 망각 시스템을 어느정도 인정한 다음에 자신을 컨트롤 할 수 있도록 설계하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www.youtube.com/watch?v=iv4l8U6Gk-0

창업형인간 김성공 유튜브 영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