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진로무지개
Super
어떤 역할 수행하고, 어떤 가치관 추구하는지 파악
내담자가 현재 자신의 생활에서 어떤 측면을 중시하는지, 현재 또는 미래의 역할갈등 확인.
다양한 생애역할 수행 중 조화로운 삶을 살기 위해 한정된 시간, 에너지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삶이 유한하다는 걸 알게 하는 활동
죽을 것 같이 힘든 시기(역할이 전부다 들어가는 시기)가 무지개처럼 찬란한 시기이다.
근데 죽을 순 없으니까 조화를 이루기 위해 역할을 조절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발달단계에 따른 진로검사의 실시
초등학교: 비표준화 검사 많이 함, 고등학교: 표준화검사 많이 함
초등학교: 진로발달단계-진로인식 / 진로검사: 가족사, 개인사, 흥미검사
중학교: 진로발달단계-진로탐색 / 진로검사: 성취도검사, 흥미검사
고등학교 대학교: 진로발달단계-진로준비 및 확립 / 진로검사: 능력검사, 성취도검사, 적성검사, 직업흥미검사, 직업가치관검사
03 진로개인상담
강박장애 기본 매커니즘: 불안
진로상담의 과정
내담자와의 관계형성 -> “인지능력과 동기에 대한 평가” -> 예: 진로상담 / 아니오: 심리상담
관계를 통해서 상담으로 넘어가기에 앞서서 인지능력과 상담동기가 진로 관련인가, 아니면 다른 상담이 선행되어야 하는가를 확인해야 한다. (사법고시 못 보러간 내담자)
인지능력 - 사고가 와해되거나 사고력이 저해되면 진로상담 어려워서 심리상담부터 들어가는 게 좋다.
진로상담의 과정
1단계 관계 수립, 2단계 문제 평가, 3단계 상담목표 설정, 4단계 문제해결 위한 개입전략, 5단계 훈습과 종결, 주수지도
관계수립(래포, 작업동맹의 중요성)
문제평가 – 차별적진단/차별적처치
내담자 분류: 진로결정자/진로미결정자/우유부단형
진로결정자(the decided)
자신의 선택 명료화하기 원하는 내담자
자신의 선택 이행하기 위해 도움 필요한 내담자
결정된 것처럼 보이나 실제 결정하지 못하는 내담자
진로미결정자(the undecided)
자신, 직업, 의사결정 위한 지식이 부족한 내담자
다양한 능력으로 진로결정 어려운 내담자
우유부단형(무결정자, the indecisive) - 성격적으로 아직 진로상담 하기 어려움. 불안 때문에 결정 자체에 문제가 있음 (결정장애). 심리상담부터 먼저 진행해야 하는 사람이다.
생활에 전반적인 장애를 주는 불안을 동반한 내담자
일반적 문제해결과정에서 부적응적 성격 지닌 내담자
진로문제 유형분류
1) 준비부족 – 상담자가 다룰 수 있음
낮은동기: 진로 관련해서 동기가 없는 아이들
우유부단: 심리상담부터!
역기능적신념: ‘나는 판사만 되어야 한다.’
2) 정보부족 – 진로교사가 다룰 수 있는 부분은 여기뿐! 상담자도 여기 다룰 수 있음(홀랜드 등 우리가 이번 학기에 배운 내용)
자신(에 대한 정보부족)
직업(에 대한 정보부족)
의사결정(에 대한 정보부족)
정보습득(에 대한 정보부족)
3) 정보간불일치 – 상담자가 다룰 수 있음
잘못된정보(간 불일치; 신뢰롭지 못한 정보 간 불일치) 5등급도 붙었대 vs 뭔소리야 3등급도 떨어졌대.
내적(정보간 불일치): 내 안에 있는 내적 정보의 불일치. 나는 흥미는 R인데 내가 되고 싶은 직업은 S야. 나는 I가 맞는데 좋아하는건 R인데 되고 싶은 직업은 S야.
외적(정보간 불일치): 내 정보와 외부 인물이 제공하는 정보의 불일치. 나는 내가 음악 해야 할 것 같은데 우리 엄마는 나한테 음악이 안 맞대. 나는 야구선수 되고싶은데 코치님은 취미로 하래.
정보부족, 정보간불일치 둘다 보이는 학생들도 있다.
문제의 평가
호소문제 파악
내담자에 대한 일반 정보, 진로계획 관련 정보, 진로발달 관련 정보 수집
상담목표의 설정
자기탐색; 흥미, 적성, 현재능력, 가치 등 파악
진로탐색; 구체적 직업정보 활용
진로정보의 수집 및 활용
합리적인 의사결정 연습
이론적 차원에서의 목표
진로미결정에 따른 불안이나 우울 감소
정체감 형성 – 홀랜드이론의 목표
긍정적 자아개념 확립 – 수퍼이론의 목표
학생의 특성과 현재 능력, 흥미 간의 타협 – 갓프레드슨이론의 목표
가족갈등의 해소
불확실감의 감소
문제해결 위한 개입전략
개입의 일반적 지침
진로상담에서 많이 유용하다고 하는 개입전략 (Brown & Ryan, 2000)
진로글쓰기(내꿈의 변천사, 진로저널) Written Exercise
전문가의 1:1 피드백 Individualized Interpretation & Feedback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제공 Information on the World of Work
모델링(역할모델이 도움이 된다.) Modeling
지지체계 만들기(주변의 도움 만들어가야 한다.)Attention to Building Support
글쓰기: 자신의 진로발달 과정과 관련된 회상, 생각, 느낌 등을 메모, 일기, 일지, 활동지 등으로 기록하도록 하는 것 (내꿈의 변천사, 자서전쓰기, 진로준비행동기록, 정보목록만들기 등)
개별화된 해석 및 피드백: 진로와 관련된 주제로 내담자와 상담자(또는 학생과 교수)가 1:1로 대화를 하는 과정 (심리검사 해석, 생애계획서에 대한 피드백, 진로의사결정 전략에 대한 피드백, 교과과정 수행에 대한 정보제공 등)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제공: 다양한 직업세계에서 각 직업의 수입, 기회, 전망, 활동, 승진기회, 교육 및 훈련조건에 관한 실제적 정보를 제공 (상담자, 책, DB, 인터넷, 전문가 집단 등)
모델링: 진로탐색, 의사결정, 적응에 성공한 사람과 만날 수 있게 해주는 기법 (초청강연, 전기문, 영화, 인물 다큐멘터리 등)
지지체제 만들기: 부모, 형제 및 친지, 교사, 친구 등 자신의 주변 사람들을 자신의 진로 발달에 활용하도록 촉진하는 과정 (자신을 지원해줄 수 있는 지지체계 만들기.)
훈습과 종결, 추수지도 – 훈습: 훈련+연습. 개입전략 내재화하기 위해 연습함.
'공부내용 정리 > 상담사 시험 공부내용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지상담이론의 심리적 증상의 형성 및 해결과정 (ft. 반디심리연구소) (1) | 2024.01.26 |
---|---|
인지상담이론의 인간관 및 그 부류 (ft. 반디심리연구소) (2) | 2024.01.26 |
진로성숙도검사, 진로결정수준검사, 의사결정유형검사, 직업카드분류, 진로가계도 정리 (2) | 2024.01.26 |
진로정보, 진로심리검사, 가치명료화활동, 홀랜드, MMPI, MBTI 내용 정리 (1) | 2024.01.26 |
사비카스 생애설계상담, 진로유형면접, 커리어오그램, 진로포부 (0) | 2024.01.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