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2판(노안영 저, 학지사, 2022)
행동치료
행동치료는 효과적이건 비효과적이건 우리가 통제하는 대부분의 행동이 학습된다는 전제에 근거한다. 이러한 행동은 학습의 법칙에 따른다.
행동주의의 발달
행동주의의 발달도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적 입장을 확장해 왔다. 현재 인간 행동을 설명하는 데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적 인지이론, 인지행동수정이 적용되고 있다.
파블로프
파블로프에 의해 시작된 고전적 조건형성 절차는 기본적으로 자극들의 연합(무조건자극과 조건자극)을 가정한다.
조작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은 행동과 그것의 결과의 연합을 통해 조작행동을 형성하는 절차이다. 변별화된 조작행동은 일반적으로 ‘세 가지 용어 수반성’에 의해 정의된다.
강화의 원리
강화의 원리는 정적 강화물의 제시나 부적 강화물인 혐오자극의 제거가 행동에 뒤따를 때 반응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처벌의 원리는 혐오자극 제시나 긍정자극의 제거가 행동에 뒤따를 때 반응의 빈도가 감소하는 것을 말한다.
반두라
반두라는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데 선행되는 조건형성에 인지적 중재를 포함시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개념 모델을 제안하였다. 관철학습에 중요한 본보기의 네 가지 결정요인은 주의, 파지, 동작 재생산, 동기이다.
간헐적 강화
간헐적 강화에는 시간과 비율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행동 통제를 위해 사용되는 네 가지 강화계획인 고정간격계획, 변동간격계획 고정비율계획, 변동비율계획이 있다.
일반화와 변별
우리는 어떤 상황(자극)에서 우리의 행동이 강화될 것 같은가 혹은 다른 상황(자극)에서 같은 행동이 강화되지 않을 것인가에 대한 변별을 학습한다. 일반화는 변별과 대립되는 개념이다.
소거의 원리
소거의 원리는 주어진 상황에서 개인이 이전에 강화된 반응을 방출하고 그러한 반응이 강화되지 않으면, 그는 다음에 유사한 상황에 직면할 때 다시 같은 반응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것을 말한다.
계기적 근사법
계기적 근사법은 구성된 반응들이 단계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에 도달할 때까지 강화되는 절차이다. 복잡한 행동은 계기적 근사법에 의해 조성된다.
행동치료자의 태도
행동치료자는 학습이론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담자가 갖는 문제행동이 무엇인가를 정확히 평가하여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에 따라 그의 행동변화르 가져오도록 조력한다.
상담자의 역할
상담자는 내담자가 부적절한 행동을 수정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하도록 하는 데 있어 자문가, 교사, 조언가, 강화를 주는 사람, 촉진자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치료 기법
내담자의 부적절한 행동변화를 위한 행동치료 기법으로 체계적 둔감화, 프리맥의 강화원리, 자기교습훈련과 스트레스 예방훈련, 자기표현훈련, BASIC-ID, 자극통제, 타임아웃, 혐오치료, 홍수법, 토큰경제법, 모델링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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